정말 오랜만에 수업연구를 했다.
4년만이다. 2006년에 신규교사 임상장학 후 첫 연구수업이다.
덕현에서도 정말 다양한 수업공개행사가 있었지만, 어찌하다보니 항상 행사준비요원이 되어 정작 내 수업공개는 한 적이 없다.
나름 준비를 했지만,
수업 후 나의 느낌은
비록 준비한 교사는 나름 재주는 있으나
그 재능이 가르치는 곳에 녹아들지 못한 느낌?
재주는 거의 교사를 돋보이는데 사용되고,
정작 학생은 주가 되지 않은 것 같다.
안타깝지만 말이다.... -_-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수업 동영상>
< 학습목표 >
1. 저항의 연결에 따라 발열량이 큰 저항을 찾을 수 있다.
2. 조별로 시온스티커 저항 카드를 만들어 가장 저항이 큰 것을 찾을 수 있다.
<문제점 및 개선점>
1. 학생들의 수준 파악 부족 -> 학생들은 여전히 저항의 직렬과 병렬연결을 할 줄 모르는 학생이 많았다. 하지만 모두 잘 할거라 생각하여 시간을 너무 적게 잡았다.
2. 시온스티커 저항의 문제 -> 에나멜선의 접촉성이 불량하다. 이건 니크롬선을 이용하여 길이가 아닌 굵기(여러줄을 꼬기)로 실험을 변경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서울 과학전시관 수학과학우수동영상 : 김인경선생님(문래중)의 시온스티커 수업 참고)
또, 건전지는 DM 사이즈 망간건전지를 사용했는데, AA 사이즈의 알카라인 건전지가 더 전류가 쎈거 같다.
3. 두번째 학습목표를 하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우수학생들을 위한 수업에서는 가능하나 상중하 수준의 모든 학생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4. 흥미유발 동영상이 수업내용의 소재와는 조금 일치하지 않는다(?) -> 사실 흥미유발의 목적이 컸다.
<학습지도안>
<흥미유발 동영상 및 ppt, 학습지>
'교육&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사들이 학원강사에게 꼭 배워야 할 한가지 (0) | 2011.02.25 |
---|---|
2011년 제20회 신나는 과학놀이마당 안내 (0) | 2010.12.10 |
코히러(coherer) 검파기를 이용한 무선통신 (0) | 2010.09.08 |
2010 대한민국과학축전 (0) | 2010.08.10 |
2010 신곡중 여름방학중 방과후학교 과학반 (0) | 2010.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