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두번째 발표.
용인 독정초등학교의 최재운 선생님의 강의였다.
약간 어눌한 말투로 여러 내빈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며 강의를 시작했지만 그건 약간 의도성이 느껴졌었고, 사실은 달변가셨다.
(말 잘하는 것 정말 재능이다. 이런 분들은 여러 사람에게 어떻게 강의를 시작하고 이끌어나갈까를 많이 연구하실 것이다.)
STEAM 교육에 대해 난 단순히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이 단순하게 섞여있는 교육이라 생각했지만, 백성혜 교수님의 말씀(?)처럼 교육이 진화되는 과정에서 나온 교육방법이다.
방법론이긴 하지만 창의지성교육을 하기 위한 매우 적절한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하지만 다들 STEAM 교육 자체를 목적으로 단순히 교과나열에 끝나고 있다고 하지만...)
강의하신 최재운 선생님은 STEAM 리더스쿨(연구학교)을 운영하시면서 STEAM교육과 창의지성교육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고 하셨는데, 나는 글을 보고서야 그런가보다 라고 느끼는 중...
어찌되었든 STEAM 교육이 '융합인재교육' 이라는 번역을 갖게 된 것은 실생활의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이 중시되어서라는 거.
창의지성교육도 지성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것 또한 창의성 발휘를 위한 융합이 중시된다는 것.
초등학교는 중등에 비해 과목간의 융합이 쉬울 것 같다.
창의지성교육 구현을 위한 초등학교 STEAM교육 적용사례(용인독정초-최재운교사)발췌.pdf
'교육&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신과람 발표 - 반사 or 홀로그램? (0) | 2013.05.21 |
---|---|
2012 경기도 교육과정 - 창의지성교육 (0) | 2013.02.04 |
창의지성교육과정을 위한 STEAM 수업의 이해 - 교원대 백성혜 교수님 (0) | 2013.01.30 |
EBS가 선택한 최고의 교사 (0) | 2013.01.19 |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0) | 2013.01.19 |